Sunday, November 29, 2015

원격제어 VNC, RDP 차이

요즘 원격 접속 제어 등에 관심이 생겨서 그러는데,

VNC와 RDP 차이가 어떤 점일까요...?
기술적으로 어떤게 다른지 알면 더 좋을 것 같네요.

예를 들면, VNC는 다중 접속이 가능하고 RDP는 그렇지 않다던가...
VNC는 화면 캡쳐 기반이고 RDP는 가상 채널 기반이라던가...
(실제로 맞는지 모릅니다. 그냥 대충 적어놓은 거에요. ㅠㅠ_

확실히 서로 다른 솔루션이고 장단점이 있을 것 같은데 정확히는 잘 모르겠네요.
RDP는 윈도우용이고 VNC는 서버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윈도우, 맥, 리눅스 등 다 사용가능하다던지...

혹시 잘 아시는 분 계세요..?


RDP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만든 것으로 서버로는 윈도우만 가능하고 클라이언트는 윈도우, 맥, 리눅스 모두 가능합니다. 속도나 성능, 기능적인 측면에서 좋은 편입니다. 서버 버전이 아닌 윈도우에서는 다중 접속이 안 되는 단점이 있으나 약간의 패치로 수정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VNC는 멀티플랫폼이 된다는 게 가장 큰 장점입니다.


RDP를 제외한 나머지류는 화면 전체를 캡쳐해서 인코딩하여 보내는 방식인지라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사용이 가능한 반면에, 역으로 좀 느립니다. MS RDP는 MS의존적인 반면에 단순 압축이 아니라 경우에 따라 간소화된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좀 더 빠릅니다. 다만 MS RDP가 항상 MS OS에서만 사용 가능한 것은 아니고, 어디까지나 단순 이미지를 전송하는 방식도 있기 때문에 Virtualbox같은 경우에는 모든 OS에 대하여 접속이 가능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 VNC는 원격 접속류이기 때문에 해당 대상 컴퓨터의 콘솔 세션에만 접근이 가능한 반면, RDP는 비 콘솔 세션에 접근할 수 있지요.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