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ay, August 16, 2015

Java 이클립스 톰캣연동

이클립스와 톰캣연동은 수많은 강좌가 있지만 최신버전이 대한 강좌는 없어서 작성해 보았다. 이걸 왜 작성하려 했냐면 트위터가 원하는 기능이 너무 없어서 트위터 API를 만들어서 구글 앱엔진에 올리기 위해서였다. 그래서 이후에는 트위터 연동도 할거고 구글 앱엔진에도 올릴 예정이다.

이클립스 - 버전 3.7 Indigo http://www.eclipse.org/downloads/packages/eclipse-ide-java-ee-developers/indigor

이클립스는 JSP를 연동하려면 무조건 Java EE 버전을 다운 받아야 한다. 안그러면 다른 플러그인(WTP)을 받아야 하는 수고를 해야한다.

톰캣 - 7.0 http://tomcat.apache.org/download-70.cgi
먼저 이클립스를 다음과 같이 실행한다. 실행한 다음 아래의 탭에서 [Server] – [New] – [Server]를 선택한다. ([File] – [New] – [Other]에서 시작해도 마찬가지다.)


다음과 같이 Define a New Server창이 나타나는데 여기서 Tomcat v7.0 서버를 고른다.(Basic HTTP Server를 고르면 안됨) 

Tomcat 7.0이 설치된 위치를 입력하자. 

위치를 잘못 입력하면 찾을 수 없다고 친절히 안내해 준다.

아래와 같이 Tomcat v7.0 Server가 localhost에 생겼다.

이제 이클립스에서 Tomcat을 실행시켜보자. 다음과 같은 방화벽이 나오면 허용해주자.

허용하자마자 기존에 백그라운드로 톰캣이 돌고 있으면 포트충돌이 있다고 안내해준다.

백그라운드 톰캣은 중지해주자.

그러면 다시 자바를 허용하라고 방화벽 메세지가 나온다. 허용하면 톰캣이 실행된다.

이제는 테스트 프로젝트를 만들어 보자.
[File] – [New] – [Dynamic Web Project]를 선택하고 Project name으로 “testjsp”를 입력한다.

다음과 같이 Server 밑에 testjsp가 만들어졌다.

그리고 바로 Run을 해보자. Run on Server를 선택하자.

어떤 서버에서 실행할 것인가를 묻는다. 여러개를 만들수 있다. 아까 만들어진 Tomcat 7.0 서버를 선택하자. 

이제는 프로젝트의 파일들를 선택하는란이다. Finish를 하자.

서버를 시작할때 기존에 실행중인 서버를 재시작 할것인가를 묻는다. 일반적으로 재시작 안해도 되는데 매번 재시작을 할수도 있다. 아무거나 선택하자.

실행하면 이클립스 안에서 웹이 뜨는데 에러가 났다. http://localhost:8080/testjsp/index.jsp우리는 index.jsp가 없기 때문에 에러가 난 것이었다.


이제 index.jsp를 만들어 주자. 다음과 같이 out.println해보자.

실행을 시키면 out.println이 정상적으로 된다.

이상 이클립스와 톰캣 JSP가 연동이 되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