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iday, August 21, 2015

SVN에서 Git으로 마이그레이션하기

기존에 사용하던 SVN이 네이버 개발자센터의 SVN이었다. 그런데 네이버 개발자센터의 관리자 페이지의 지원이 너무 형편없고, SVN은 다운이 잦았으며, Mac에서 SVN 클라이언트인 Versions는 유료 프로그램임에도 불구하고 기능이 너무 없어서 이번기회에 Git으로 이전하기로 하였다.

그래서 기존에 사용하던 SVN을 Git으로 안전하게 이전하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다. Git 저장소는 5인이하 무료인 www.bitbucket.org를 사용하고, 클라이언트는 SourceTree를 사용하기로 결정했다.

일단 윈도우를 기준으로 GitHub 클라이언트와 SourceTree 윈도우 버전을 설치한다. 그런다음에 GitShell을  연다.

다음과 같이 GitShell을 열고 난 다음, cd "c:\git"과 같이 git 프로젝트를 clone할 폴더를 만들어서 이동하자.

그리고 다음과 같이 SVN 저장소 주소를 입력한다.
git svn clone https://dev.naver.com/svn/capture capture -s
이때 권한을 요구하게 되는데 p를 누르고 아이디, 암호를 입력을 입력하자.

그러면 git이 svn을 clone할 것이다. 그런 다음에 다음과 같이 작업공간 열기를 통해서 clone한 svn 저장소를 오픈한다.

추가된 작업 공간에 git을 연결하자. 이때는 git에서 clone하는 저장소 주소를 복사해서 입력하면 push가 된다.


다음에는 git 저장소로 push를 해야 되는데 앞에서 저장했던 git 저장소 주소로 push가 된다.

git으로 push가 끝나면 svn의 버전과 태그가 다 살아있는 것을 볼 수 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