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turday, April 25, 2015

OpenGL 정보를 한눈에 - GPU Caps Viewer

DirectX에서는 DDSCapsViewer라는 것이 있어서 설치된 VGA에서 텍스처 크기는 얼마이고 셰이더는 몇 버전까지 지원되며 등등의 정보를 표시해 준다. Direct3D Device 차원에서도 DDSCaps가 따로 존재한다.

하지만 OpenGL은 Extension은 glGetString으로 해야하고, Cg, CUDA, OpenCL의 각각의 Caps를 얻는 방법이 다르므로 방법을 통합하기란 쉽지 않다. 그리고 그것을 외부 툴로 확인하는 것은 각각 따로 만들어야 하는데 소개하는 GPU Caps Viewer를 사용하면 그러한 것을 한방에 해결할 수가 있다. 흡사 CPU-Z(구. CPU-ID)와 유사하다.

지원하는 기능은 다음과 같다.
1. OpenGL Extension(with GLSL) capabilities
2. CUDA capabilities
3. OpenCL capabilities

다운로드는 여기가서 받을수 있다.
http://www.geeks3d.com/gpucapsviewer/?from-gpu-caps-viewer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후 GpuCapsViewer.exe를 실행시키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뜬다.
완전 CPU-Z와 똑같다!

1. GPU/CPU탭은 일반적인 드라이버 정보를 보여준다.

2. OpenGL탭은 OpenGL에 특화된 정보를 보여준다. 버전, 텍스터 정보, 지오메트리 정보, GLSL 셰이더 정보 등등...

3. OpenGL은 Extension이라는 특수한 정보가 있으므로 Extensions의 Show All버튼을 누르면 Extension List창이 뜬다. 현재 드라이버에서 지원가능한 드라이버만 표시할수도 있다.

4. CUDA정보탭은 CUDA데이터와 메모리 관련정보를 보여준다. CUDA를 지원하지 않으면 물론 정보가 없다.

5. OpenCL탭은 역시 OpenCL정보를 보여준다. 이 스크린샷에서는 OpenCL을 NVIDIA CUDA를 사용하여 구현된다라고 보여주고 있다.

6. 보너스: OpenGL(GLSL) 및 OpenCL(CUDA) 샘플을 볼수있다. 탭 아래에 보면 OpenGL and OpenCL Demos에 있는 데모를 선택해서 Start를 누르면 프로그램이 실행된다.


이상으로 GPU Caps Viewer에 대한 툴소개를 마친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